[30대] 30대에 하지 않으면 안될 50가지

계속해서 앞의 글에서 이어집니다.



 

     

    새로운 시작을 위해 - 33

  어렵고 힘든 일을 자원 봉사하자
-사회의 음지를 볼 수 있어야 양지가 보인다

 

  텔레비전 뉴스 프로그램에서 그 소식을 접한 것은 우연이었습니다. 대개 밤늦도록 일을 하다가 새벽녘이  되면 아무렇게나 쓰러져 자는 내가, 아침방송의 뉴스 프로그램을 본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 날 아침에 나는 무슨  일인지 일찍 깨어서는 무심코  텔레비전 스위치를 눌렀습니다. 마침 아침 뉴스가 방송되고  있었는데 그때까지도 아직 잠이 덜  깬 상태였기 때문에 아나운서의 목소리와 화면을 건성으로 들여다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뉴스시간이 거의 끝나 갈 무렵에 이런  내용의 말이 튀어나오는 것이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30대 부부 다섯 쌍이 도쿄 시내 지하철역의 부랑아들에게 일요일마다 아침식사를 대접해  주고 있었다.) 그들은 명문대학의
동창들인 남편 다섯 명과  그 아내들로, 모두 평범한 샐러리맨들이라고 했습니다. 나를 놀라게 한 것은, 그들이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고 사회의 뒤안길을 방황하는 부랑아들에게 벗이 되어 주려 한 이유였습니다. (여지껏 사회로부터 받기만 하고 살아왔으니, 이제부터 우리가  받은 것을 나눠주면서 살고  싶다.) 우리는 사회로부터 너무나  많은 것을 제공받으며 살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대부분은 아무런 혜택도  받는 게 없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요. 명문대학을 나와 일류회사를 다닌다는 것 자체가 그보다  못한 사람들 눈에는 혜택을 보입니다.  출근하는 사람들로 터져 버릴  것 같이 만원인  전철 안에서 보면 자동차를 타고 가는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큰 혜택을 받은 것 같습니다. 식당에서 가장  싼 음식을 시켜 먹는 사람일지라도, 며칠째 밥을 먹지 못한 사람에게는 하늘의 은혜를 한몸에 받고 태어난 사람으로 보일 것입니다. 사회의 음지를 볼 수 있어야 양지도 보이는 법입니다. 음지를 볼 수 있는 사람만이 진정으로 인생의 양지를 논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사실을 깨달은 다섯 쌍의 30대 부부들은 정말이지  아무런 대가도 명서도 바라지 않고 자기 몫의  밥을 나눠주고 있는 것이었지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모든 것을 지나치게 돈과 연결시켜 생각하는  버릇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닌지요. 모든 것을 개인의 명예나 금전적 보상과 연결시켜 생각하는 습관에  길들여진 현대인들 눈에 이런 식의 이름 없는  봉사는 자못 신선한 놀라움을 주는  것이었습니다. 화면 속에서, 봉사자 중 하나인  남자가 멋쩍게 웃으며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우리에게 무슨 큰 이상이 있어서 이러는 건 아니다. 누군가는 해야 될 일을 우리가 먼저 했을 뿐이다.) 요컨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을 자기들이 조금 먼저  할뿐이라는 겸손이었습니다. 그러나 냉정히  이야기해서, 그런 일은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기에 뉴스에까지  나오는 것입니다. 나는 그 다섯 쌍의 30대 부부 얼굴을 유심히  바라보았습니다. 한결같이 밝은 표정이고,  한결같이 행복한 모습들입니다.  역시 남의 도움을  받는 것보다는 도와 줄 때 보람도 있고  행복감도 있다는 사실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그들이 4, 50대 중년이었다면, 나의 감동은 훨씬 덜 했을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4, 50대에 비해서  30대는 아직 생활의 기반을  확고히 하지 못해서 경제적 여유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재정적  여력이 있다고 해도 그런  데까지 신경을 쓸  만큼 마음의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인간성이 아름답다는 말이  있지만, 그들을 두고 하는  것이 분명했습니다. 나는 30대인 당신이  텔레비전 뉴스에 나왔던 그  다섯 쌍의 부부 중 하나이기를 바랍니다. 세상이란 그렇게 이름 없는 30대들이 하나둘 모여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아무런 대가도 명성도 바라지 않고 그늘진 곳을 어루만질 수 있기 때문에  얼굴에 미소가 가득한 30대. 그런 30대가 많은 나라. 나는 그런 나라에서 살고 싶고, 내 옆에 그러한 당신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글 읽으시고 감성코드가 같으신 분들은 좋은 덧글 많이 많이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다음의 글로 이어집니다.

클릭해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