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시장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짝퉁 점성어를 피하자 


이쯤에서 어종에 대한 기본정보와 시세는 마무리하고


앞에서 말했던 짝퉁어종으로 논란이 된 녀석들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우선적으로 노량진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짝퉁 녀석은 단 하나. 점성어가 되시겠다.


점성어는 썰어놓으면 참돔회와 매우 유사해지기 때문에 실제로 바꿔치기로 쓰이는 가장 대표적인 생선이기 때문이다.


나머지 짝퉁어종으로는 망상어/틸라피아(역돔) 정도가 있다. 틸라피아는 유통이 되고는 있다는데 내가 본 적은 없다.


그렇다면 일단 문제의 점성어를 살펴보자.




 



 


점성어를 먹는 게 문제가 되냐 자체는 사실 문제가 안 된다.


그러나 점성어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수산시장에 점성어를 구매하려고 오는 손님은 없는데 99%의 활어소매상에서는 이 점성어를 들여놓고 있다는 점이다.


아무도 찾지않는데 점성어를 들여놓는다? 그건 말이 안된다. 


역으로 추리하자면 수요가 없는데 공급이 있다는 건, 점성어가 '원치 않는 소비자'에게 속여 팔리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 대표적인 사례가 점성어를 참돔이라 속여파는 것이고... 거기다가 점성어는 중국산 양식이 대부분인데


중국산 양식은 항생제를 엄청나게 사용한다. 또 점성어는 더러운 물에서도 잘 산다. 


중국산 양식+항생제+더러운 수질. 대충 감이 올 것이다. 이러니 문제가 되는 생선이고...




일단 사진을 보면 점點성어라는 이름답게, 꼬리에 큰 점이 하나 박혀있다. 딱 봐도 참돔과는 다르게 생겼다.


그런데 왜 이거를 참돔이라 속여파는 거고, 또 그걸 또 당하는 건지 의아해할 수 있겠는데


그건 앞에서도 말했듯이 일단 "썰어 놓으면" 문제가 되는 거다.


밑의 사진을 보자.

 


첫번째 사진은 점성어고 두번째 사진은 참돔회다.


참돔회의 경우는 마쓰까와를 해서 내놓으니 쉽게 알 수 있다. (점성어는 마쓰까와를 안 한다.)




그런데 이렇게 밑의 사진으로 보면 사실상 비교하는 건 힘들다고 할 수 있다.





심지어는 회를 썰 때 혈압육을 조금 손질하면... 숭어랑도 헷갈리도록 변신한다.




그런데 상식적으로 숭어는 얼마 안 하는 생선이라서 이렇게 할 필요는 없겠지만, 참돔은 비싸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일단 썰어놓은 참돔과 점성어는 비교하기 힘들다. 


그렇기에 일단 참돔을 회를 뜨면, 그 자리를 벗어나면 안된다는 것이다.


노량진의 시스템은 회를 뜨고->양념집으로 가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생선을 잡고 회를 뜰때 사장이 "식당 예약해둔 곳 없으면, 저기 식당으로 가시죠. 가 계시면 갖다 드리겠습니다."라고 권한다. 


이렇게 손님이 가면... 불량업자는 이 틈에 회를 바꿔친다거나 남은 걸 빼돌린다거나 하는 것이다.


너무 노량진에 대해 안 좋은 이야기만 하는 것 같지만 실제로 있는 사례고 당한 피해자들도 많고


당장 노량진 수산시장 초입에서 스티로폼 접시에 담겨져 있는 회만 봐도


'마쓰까와 한 숭어와 역돔'으로 구성된 상품이 팔리고 있는 실정이다.


점성어는 이쯤하면 됐고, 다음으로는 망상어와 틸라피아를 알아보자.





틸라피아 (역돔)





망상어


여기서 일단 망상어는 문제가 안된다. 회로서 상품가치는 없는 생선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외관상의 이유로 감성돔과 얽히는 생선이라 할 수 있다.


문제는 틸라피아인데, 틸라피아는 싸구려 웨딩뷔페나 옛날 마트에서 납품되던 저가+더러운 생선이다.


문제는 이게 생겨먹은 것도 나름 돔처럼 생겼고, 또한 썰어놓으면 아리까리하게 생겼다는 데 있다.


생겨먹은 것으로 구분하자면 그래도 꽤 구분하기 쉽다.


물론 같이 비교하면서 봤을 때 그렇다는 것이고... 문외한들에겐 한 눈에 들어오진 않을 것이다.





이렇듯 구분 포인트는 등 지느러미와, 꼬리가 되시겠다. 딱 봐도 지저분하게 생긴 놈이 역돔이고 잘생긴놈이 감성돔이다.


문제는


     

이것이다.


그래도 점성어와 비교하면 역돔은 무척무척 구분하기 쉽다. 혈압육이 굉장히 직선적이고 명확하게 구분되어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오히려 점성어가 더 구분하기 힘든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으로 어종&시세와 함께 짝퉁어종까지 알아보았다.


다음은 양념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수산시장에서 양념집이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