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삼성이 분석하고 썼던 서태지 보고서
1997년 09월 10일
Ⅰ. 왜 지금 「서태지와 아이들」인가
여전히 계속되는 서태지 신화
□ 96년 1월 「서태지와 아이들」이 가요계를 은퇴한 후 1년반의 세월이 흘렀는데도 신화가 이어지고 있음
-「서태지 신드롬」은 90년대의 사회문화 현상을 설명하는 키워드의 하나
- 주입식 교육에 대한 비판을 담은 「교실 이데아」에 대해 수많은 청소년이 공감하였으며,
「comeback home」이란 노래를 발표하자 가출했던 청소년이 집으로 돌아 옴
- 서태지 은퇴 직후 팬클럽들이 모여 만든 서기회(서태지와 아이들 기념사업회)는 전국적으로 1만 3천여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인터넷, PC통신 등을 통해 활발히 활동 중
- 현재의 인기가수를 서태지와 동급으로 비교하는 방송이나 기사가 나갈 경우, 이를 취급한 방송사나 신문사는 전화, 팩스나 PC통신 등을 통한 빗발치는 항의를 감수해야 할 정도
□ 「서태지와 아이들」의 음악은 한국 대중음악의 기존 질서를 바탕에서부터 뒤흔들었을 뿐 아니라 한국 대중음악의 물고를 바꾼 획기적 사건이었음
- 한국에서는 불가능한 장르라고 여겨졌던 랩(Rap)뮤직을 한국적으로 소화하는데 성공했으며 이후 각종 음악관련 차트에 트로트 가수가 발을 못 붙이게 했음
* 랩 : 멜로디없이 리듬만 타고 흥얼거리듯 노래하는 기법
- 가요계의 한 지류에 머물러 있던 댄스 뮤직을 주류로 끌어 올려 90년대 댄스 뮤직의 붐을 초래했고, 수많은 서태지 아류를 양산시켰음
- 기존의 사랑 타령에서 벗어난 파격적인 가사로 수동적인 「음악청취층」이었던 10대를 능동적인 「음반구매층」으로 변화시켜, 이후 10대 주도로 음반시장이 형성되었음
한국의 역대 최고 히트상품
삼성경제연구소가 50년대부터 조사한 한국의 역대 최고 히트상품
□ 제품수명주기가 3개월도 안되는 음반시장에서 4년간 정상의 자리에 머물렀으며 그 인기가 은퇴 후에도 지속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되는 일임
- 신승훈과 김건모 정도가 「밀리언 가수」로 불리지만 사회문화 전반에 끼친 영향, 인기의 절대성 등에서는 서태지와 비교할 수 없음
□ 서태지의 성공요인은 기업경영에도 의미있는 시사점을 던져 줌
- 한명의 천재가 세상을 이끄는 시대
- 미래를 선도하되 Seeds와 Needs의 균형을 고려
- 실버층과 청소년층 시장에의 대응
- 질위주의 경영
- 최고의 순간에서 버릴 줄 아는 자세
- 기본기를 바탕으로 한 전략의 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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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서태지 신화 창조의 과정
Ⅲ.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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