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 신화 -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 - 2


앞의 글에서 이어집니다.







시장과 고객을 창출 → 청소년층과 실버층 시장에의 대응 

□ 80년대까지 10대는 음반판매에 영향을 못 미치는 시장이었으므로, 일반 제작자들은 10대시장을 처음부터 포기했지만 서태지는 이와는 달리 10대를 겨냥한 음반을 제작함 

- 발라드와 트로트가 주도하는 음반시장에 댄스 장르를 도입하여 음반구매층을 20대에서 10대로 낮추는데 결정적인 역할 

- 요즈음은 10대 초중반의 여학생 (국민학교 4학년 ~ 중학교 3학년)이 음반구매의 절대층으로 등장 


□ 언제나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기성세대에 저항하며 자유롭기를 원하는 10대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대응함 

- 매 앨범 발표시마다 변신에 변신을 거듭하여 10대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기대심리 고취 

- 통일문제나 교육문제를 다루는 가사, 공륜의 사전검열에 대해 ‘가사삭제’로 대응 등은 10대에게 저항과 자유에 대한 대리만족 기회를 제공 


□ 과거 중장년층 위주의 시장에서 청소년층과 실버층이 강한 구매력을 지닌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음 

- 음반시장의 주 구매층이 20대 이상에서 10대로 변화한 것처럼 모든 시장에서 구매층의 변화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여야 함 


앨범의 Quality에 최선 → 질 위주의 경영 

□ 앨범 한 장당 10곡을 무조건 채우겠다는 양 위주의 발상을 버리고 러닝 타임 30분대에 알찬 곡만을 모아놓음으로서 名盤의 입지를 굳힘 

- 앨범은 한번 들어보고 마는 것과 영구히 보관하고 싶은 것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후자의 구매촉발력은 전자의 3배 이상 

- 음반외에 주변 요소인 뮤직비디오, 캐릭터에도 최선을 다함으로써 상품의 가치를 더욱 상승시킴 


□ 새 앨범 제작을 위해 한시적으로 활동을 중단하고 앨범출시간격을 14개월 이상 유지하는 등 충분한 시간을 투자함 

- 보여줄 것을 다 보여준 뒤에는 인기 지속여부에 상관없이 새 앨범제작에 들어가는 이러한 방법은 실력에 자신이 있어야 가능 

- 일반 가수들은 ‘반짝했을 때 뽑아 먹으라’는 업계의 속설처럼 성공열기가 식기전에 다음 음반이나 베스트 음반을 출시 


□ 기업에 있어서도 양위주의 개념을 탈피하고 질 위주의 경영을 추구하여야 함 

- R&D에 있어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고 결과를 기다릴 줄 아는 자세가 필요 


정상에서의 변신 → 최고의 순간에서 버릴 줄 아는 자세 

□ 서태지가 인기를 지속적으로 누릴 수 있는데에는 인기정상에서 활동을 중단한다거나, 새 앨범을 들고 나올 때마다 항상 새로운 모습이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음 

- 앨범 제작을 위한 활동 중단은 새 작품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고, 앨범 발매시마다 새로운 유행이 탄생 


□ 기업도 정상에 올랐을 때 결코 자만하지 않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과감히 변신을 추구해야 함 

- 한국의 철강, 조선, 반도체 분야 등은 정상에 오르기도 전에 자만에 빠져 경쟁국으로부터 추월당하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음 

- 기업도 정상에 오를수록 더욱 끊임없이 전략을 개발하고 변신을 추구해야 함 


음악의 기본에 충실 → 기본기를 바탕으로 한 전략의 구사 


□ 서태지의 성공요인에는 기존 가수와는 달리 다양한 전략을 구사했던 것도 일익을 담당함 

- 기존 관행을 탈피하여 인기정상에서 활동을 중단하고 새앨범 제작에 들어감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유발하고 기대심리를 부추김 

- 방송을 통해 내용이 공개될 때까지 철저하게 비밀을 지키는 홍보전략을 구사하여 앨범발매 전에 상당한 口傳效果가 나타남 
(PC통신 등 새로운 매체에 힘입어 급격한 붐 조성) 

- 어린 나이, 길거리에서 볼 수 있는 의상, 고등학교 중퇴의 학력은 10대에게 더욱 친숙하게 느껴짐 


□ 이러한 다양한 전략구사가 가능했던 것은 근본적으로 음악의 3박자인 리듬, 멜로디, 가사에 충실했기 때문임 

- 기본기가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 단지 춤만 잘 추었다거나, 적절한 홍보전략을 구사한다고 해서 결코 정상의 자리에 오를 수 없음 


□ 기업의 기본은 「싸고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하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됨 

- 너무 품질만을 강조하거나 고객이 외면할 정도로 원가절감을 추구하다보면 본말이 전도될 가능성 

- 최고의 성능과 품질을 추구하면서도 획기적인 원가절감을 병행하는 것이 새로운 경쟁의 방식이며 그 관건은 기술력과 조직의 지속적인 혁신 노력 

- 업의 개념을 항상 생각하고 내가 하고 있는 일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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