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탈도 많은 한식 세계화 문제, 맥도날드에서 배워라-3


지방화 전략

 

인도 – 80%가 쇠고기를 먹지 않는 힌두교

         니루라 : 전통요리와 양고기 버거를 함께 판매

프랑스 파리 – 고급요리 선호

                   패스트푸드 크라상 점포 개설

노르웨이 - 북해산 연어를 이용한 연어

               샌드위치 맥럭

 

독일 - 세계 최초로 맥주를 판매

 

필리핀 - 맥스파게티 국수

 

말레이시아 - 바랄 비프 스테이크

  

 

브랜드 가치 극대화

1963년에는 체인점 운영자들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여 패스트푸드 업계최초로 광대 모양의 캐릭터 로날드 맥도날드를 채택, 광고효과를 극대화했다. 이렇게 적극적인 광고전략을 펼친 결과 1999년말 현재 맥도날드의 브랜드 가치는 262억 달러(인디펜던트사조사), 세계에서 여덟 번째로 비싼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기업이 되기에 이르렀다.

 

햄버거 대학

프랜차이즈 운영자와 직원들에게 각종 매뉴얼을 교육

 

각 체인점의 성공사례를 발표

 

새로운 조리법과 냉동방식·저장·서비스 메커니즘 등을 연구 개발

 

1961년 시작하여 현재65,000명이 넘는 햄버거 전문가를 배출시킨 교육기관으로 약 10만평 규모의 첨단 교육시설을갖추고 있습니다. 버거 대학의 교육은 스토아 매니저가 되기 위한 과정을 비롯하여 각 직급별로 다양하게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가장 핵심적인 교과 과정은 RLP로서매장 매니저와 예비 점주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햄버거 대학은 현재 시드니, 뮌헨, 런던, 홍콩, 상파울로, 동경, 시카고등 도시에 위치하고 있으며,우리나라에서는 1987년부터 시카고에위치한 맥도날드 햄버거대학에, 2002년도부터는 시드니에 위치한 맥도날드 햄버거 대학에 학생들을 보내기시작하여 현재 약 420명이 수료했습니다.

 

 

 

맥도날드의 마케팅

 

- 토이마케팅

 

1. 세계 최대 애니메이션 업체인 디즈니사와 장기계약 체결

2. 다양한 장난감을 세트메뉴와 곁들여 판매 ( 해피밀 )

3. 플레이 랜드

4. 호스티스 제도

 

- 스포츠마케팅

 

1. 1996 최초의 특정 브랜드 이름으로 올림픽 선수촌 안에서 운영되는레스토랑

2. 1998 나가노 동계올림픽 레스토랑 카테고리 최초의 독점적 올림픽마케팅 공식 스폰서

3. 2001~2004 4년간world wide 공식 스폰서

 

 - 서비스

 

1. 맥 드라이브

   차안에서주문하고 받아갈 수 있는 서비스

 

2. 생일 파티 프로그램

 

3. 맥 플러스 카드(포인트적립)

 

 

 

 

 

자. 정부에서 한식세계화를 위해 들인 예산과 시간과 노력과 인력 등등의 소진.

 

모든 것은 배움이다.

 

맥도날드의 세계화에서 배울 게 많지 않나?

 

정크 푸드라고 전략도 정크일까?

 

미국의 한 도시에서 컵밥이 유행하는 것처럼 현지 마케팅의 방법도 무한히 강구할 수 있다.

 

그저 레스토랑 메뉴 진입으로 잘 팔리기만 기다리는게 무슨 세계화인가.

 

안쓰러울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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