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탈도 많은 한식 세계화 문제, 맥도날드에서 배워라-2

가치 value

맥도날드는 끊임없는 원가 절감 노력으로 지속적인 가격인하를 단행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40년 이상의 노하우는 전문적인 매장관리와 효율적인 경영 관리로 비용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만족은 최대로 가격은 최소로 그래서 맥도날드의모든 제품들은 품질, 영양, 그리고 만족스런 가격을 자랑하고있습니다.

 

 

Positioning

도날드의 가족을 타깃으로 한다. A place for family라는슬로건 아래 단순히 햄버거를 만들어 파는 곳이 아닌 자연스러운 만남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예를들면 해피밀 플레이랜드 호스티스 제도 등으로 맥도날드는 어린 아이부터 중장년 층까지 찾을 수 있는 장소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행복한 사람들의 맥도날드, Im lovinit 등이편안한 가족의 공간이 되기 위한 캠페인들이다.

 

매뉴얼화

어디서, 누가 만들어도 똑같은 햄버거맛 낸다.

각종 실험을 거쳐 체크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꼼꼼히 기록한 매뉴얼을 만들었는데, 완성된 최종 매뉴얼 항목은 자그만치 5만 가지나 됐다. (햄버거 재료로 사용되는 쇠고기의 크기와 무게, 모양을 정확하게통일 - 지방의 양은 19% 이하, 무게는 1.6온스, 지름은 3.875인치, 양파는 0.25온스, 햄버거의 고기의 두께 몇 도에서 몇 분 동안 익힐 것이며, 감자를써는 요령, 두께, 밀크셰이크와 아이스크림 제조법도 통일했다. 체인점마다 같은 양의 피클과 겨자와 케첩이 들어간 똑같은 형태의 햄버거를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접시에 담아서비스하도록 했다. 햄버거에 사용되는 고기는 매장에 배달되기 전까지40가지 이상의 엄격한 품질검사를 거치게 했다. 또한 신선한 맛을 유지하기 위해 햄버거는만든 지 10, 프렌치 프라이드는 튀긴 후 7분이 지나면 모두 폐기하게 했으며, 가능한 한 고객이 주문한 지 30초 이내에 제품을 서비스하도록 했다. 따끈하고 신선하게 그리고곧바로 손님에게(Hot, Fresh, Just for You) 라는 대()고객 약속을 지키려는 노력이었다.매뉴얼에는 매장을 열고 닫는 시간은 물론이고, 직원들의 복장과 매장의 밝기, 화장실 점검 요령과 사후 조치 요령까지 매장 운영에 필요한 모든 사항이 기록되어 있었다.

 

 

맥도날드의 부동산 사업

매뉴얼화와 더불어 맥도날드의 성장 신화를 일군 또 다른 키 워드는 프랜차이즈파이낸싱과 부동산 사업이다. 단기간 내에 프랜차이즈 사업을 확장시키기 위해 크로크는 체인점을 내겠다는파트너와 파격적인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하기 시작했다. (체인점을 내주는 조건으로 요구한 로열티 - 매출액의 1.9%, 초기에 가맹점에서 받은 권리금 950달러)

 

- 부동산 사업의 배경

1955년 일리노이주에 1호점을 내고 3년 뒤인 1958년에는 가맹점 수를 97개로 늘릴 수 있었으나 지나친 확장 전략에 따라 프랜차이즈 사업의 수익률이 너무 낮았다. (체인점의 매출 : 7500만 달러, 순이익 159000달러)

맥도날드 형제의 약속 위반 : 별도로 프랜차이즈사업권을 프랜차이즈 경쟁업체에게 팔아 넘김. - 뉴욕의 자금업자를 통해 연금과 대학기금에서 270만 달러를 대출받아 맥도날드 형제에게 주고 계약을 끝냄.

1956년 프랜차이즈 부동산회사를 설립 - 맥도날드의 신용으로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려, 이 후보지들을 대거매입 후, 프랜차이즈 희망자들에게 20년간 장기임대 (임대조건 - 해마다 매출액의1%)

 부동산사업으로 맥도날드는 일거에 만성적 재정난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1. 가맹점에서 꼬박꼬박 임대료가 들어오니 안정적 수입원이 생겨 좋았다.

2. 가맹점이 생긴 후 그 일대 땅값이 크게 올라 자산가치도 높아졌다.

부동산 임대사업 실시 후 맥도날드는 더욱 가파른 성장을 거듭해 1965년 맥도날드 가맹점은 미국 44개 주에서 770개로 늘었다. 매출도 17000만 달러로 급증했다. 크로크는 프랜차이즈 부동산 임대업을 통해얻은 이득의 상당 부분을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을 위해 재투자했다. 미국 전역을 상대로 기업 이미지를 통일하기위한 대대적 광고전략을 펼친 것이다. 한 예로 1967년맥도날드는 전국적인 광고를 위해 판매액의 1%를 쏟아부었다. 판매액 1%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부터 받은 임대료 전액에 해당하는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