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연령미상의 인간이 되자


계속해서 앞의 글에서 이어집니다.



    새로운 시작을 위해 - 8

  연령미상의 인간이 되자
-20대의 에너지에 40대의 여유를 갖고 살아가자

 

  30대가 되면, 나이를 알아차릴 수 없게 됩니다.  20대까지는 비슷한 나이의 사람이라면 겉보기에  그다지 차이가 나지 않지만  30대로 접어들면서 돌연 나이를  짐작할 수 없게 됩니다. 고작 30대밖에 안  됐는데도 불구하고, 인생을 다 살아 버린 노인처럼 시들시들한  사람이 있습니다. 말하는 것도  어쩐지 패기가 없고, 인생의  모범답안 같은 말만 골라서 하기 때문에 주위에서는 그를 늙은이 취급합니다. 생각이 이러니 얼굴 표정마저도 차츰 근엄해져서, 30대  중반에 이미 40대 후반처럼 생기를 잃어버립니다. 자신이 원했건 원하지  않았건, 이런 사람은 친구들보다 10살 이상 더 나이가 어 보여서 친구들끼리 어딜 가다 보면 형님이나 삼촌 취급을 당하기 일쑤입니다. 그런가 하면 30대이면서도 능글능글한  중년 아저씨처럼 되어 버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마치 세상 물정을 다 아는  듯이, 짐짓 여유가 넘치지만 능글맞다는 것과 여유가 있다는 것은 분명히 다릅니다.  그러나 개중에는 30대이면서도 20대의  젊음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누구에게 물어 봐도  본래 나이보다 5, 6세 정도 아래로 보는 사람이 그들입니다. 물론 유전적으로  동안인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30대라는 분기점에서는 마음먹기에 따라서 얼마든지 젊어질 수도 있고 늙어 버릴 수도 있는 것입니다. 나이를 파악할 수  없는 연령미상의 사람이 되라는 것은 결코  육체적으로만 젊어지라는 뜻이 아닙니다. 젊음을  유지하면서도, 20대에는 없던 '인간으로서의  여유'를 가지라는 뜻입니다.


20대에는 미래로만  치닫고 싶은 조급증 때문에 아무래도 여유로움을 갖기가  어려웠습니다. 


앞만 보고 달리다 보니  좌우를 살필 겨를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30대에 접어들면서 조금은 안정을  찾았고, 나름대로 성공과 실패의 각기 다른 맛을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에너지나 호기심은 20대처럼 보이지만, 인간적인 성숙도는 40대 같다면 도저히 그의 나이를 짐작할 수 없게 될  뿐만 아니라 매사를 여유로움의 눈으로 보기 때문에 남보다 더 멀리 더 넓게 보게 됩니다. 인간적으로 성숙한 상태에서 젊어진다는 것은  20대나 10대에는 도저히 할 수 없었던 일을 할 수가 있다는  뜻입니다. (내가 그 사람과 동갑이라니...) 이제 고작해야 20대 후반이나 되었을까 싶은 사람을 멍하니 바라보면서, 이렇게 가장 많이 놀라는 것도 30대입니다. 30대를  경계로 갑자기 늙어 버리는 사람이 되지  말고, 20대나 10대처럼 끊임없이 에너지와 호기심을 발동시켜 자신을 젊게 만듭시다. 그러려면 무엇보다도 생활이  즐거워야 합니다.  사는 일에 즐거움을 느끼면 에너지가  더욱 솟구쳐서 젊어지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웃기지 마라. 도무지 즐겁지가 않은데 어떻게 무턱대고 즐겁다고만 생각하나?) 이렇게 반론을 펴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사람일수록 서양의 어느 철학자가 했다는 말을  항상 떠올려 보기 바랍니다. (행복하기 때문에 휘파람을  부는 것이 아니라, 휘파람을 불기 때문에 행복한 것이다.) 30대에는 휘파람이나 노래를 자주 불러 스스로  행복하다는 느낌을 자기  자신에게 주입시키십시오. 자기암시니  자기최면이니 하고  어렵게 얘기들 하지만, 바로  이런게 성공하는 삶을 위한  자기암시인 것입니다. 40대, 50대가  되어서도 소년 같은 사람이 있습니다. 소년  같다는 것을 유치하다는 뜻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소년의 청순함과 이상을 향한  아름다운 도전, 소년의 싱그러운 웃음과  희망을 잃지 않는 따뜻한 마음. 이것을  유치하다고 생각한다면, 그런 생각 자체가 유치한  것입니다. 30대라는 반환지점을 멋지게 돌아야 한다는 각오도  없이 어느 날  갑자기 그냥 통과해 버리면, 순식간에 늙은이가  되어 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인생이  조금도 즐겁지 않기 때문에  노화현상이 더욱 빨리 진행됩니다.  '나이가 들어 보인다'는 말을  외모에 국한해서만 들으려 하지 말고, 얼굴  표정이나 행동은 항상 20대의 순수를 잃지  않되 마음은 언제나 꿈과 패기를 잃지 않는 30대가 됩시다.


세상의 어느 성공자를 보더라도 다 이렇게 마음이 젊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성공을 진심으로 바란다면, 마음을 푸르게 해야 합니다.


다음의 글로 이어집니다.

클릭해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