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에 하지 않으면 안될 50가지

앞의 글에서 이어집니다.


 

    새로운 시작을 위해 - 3


3 정말로 하고 싶은 일 10가지를 적어 보자


-10년 전의 목표를 점검하고, 10년 후를 위해 다시 목표를 세우자

 

  당신에게는 20대에 세웠던 인생의 목표가  있을 것입니다.



10년 전의 당신이  싱싱한 가슴으로 품었던 꿈, 당신이 정말로 하고 싶었던 그 일은 무엇입니까? 30대인 지금, 당신은 그때의 꿈과 목표를 곰곰이 떠올리며 현재의 삶을  진지하게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20대로 접어들면서 일본 최고의 영화감독이 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하루에 3편씩의 영화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와세다대학 연극과에 입학한 바로 그날부터 시작된 이 계획은 대학을 졸업하던 날 4,000편 째의 영화를 보는 것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내게 있어 20대 때의  꿈은 이것만이 아니었습니다. 작가가  되겠다는 목표 또한 가슴을 꽉 채우고 있었기에, 나는 미친 듯이 책을  읽어 나갔습니다. 물리적인 시간 개념으로 본다면, 하루에 3편씩의 영화를 보고 틈틈이 책을  읽어 대학 4년 동안 4,000권의 책을 읽는다는 건 도저히 불가능해 보일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했고, 지금 그 꿈을 이뤄 가고 있는 중입니다. 나의 20대를 자랑하려는  게 아닙니다.


나의 30대를 드러내려는 게 절대 아닙니다. 나의 삶 역시 여전히 현재진행형으로, 지금도 언제나 새로운 목표를 세우며 앞을 보고 달리는 형편이니까요. 당신은 무엇이 되고 싶었습니까? 그저 평범한 샐러리맨으로, 일찌감치 가정에 안주하면서 별다른 파동도 문제도 없이 안전제일주의의 30대로 지내지기를 원했었습니까? 꼭 하고 싶지도 않은 손바닥만한 가게를 운영하면서, 하루하루의 벌이에 희비를 느끼며 살아가기를 원했었습니까? 샐러리맨이나 소규모 가게주인 같은 직업을 가볍게 여겨서 하는 말이 절대 아닙니다. 당신이 샐러리맨이라면, 지금 얼마나 현실에 만족하면서 미래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지 점검해 십시오. 나는 대부분의 샐러리맨들이 현재 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면서도 더 나은 삶으로의 도전마저 포기한 채 그럭저럭 되는 대로 살아가고 있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당신이 소규모 가게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현재 얼마나 열심히 일을 하고 있는지 진지하게 점검해 보십시오. 그저 막연히 '앞으로 이렇게 되었으면 좋겠다'는 희망만  가지고는 안 됩니다.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하고,  실행 가능한 것이어야 하며, 동시에  그것을 위해 한눈 팔지 않고 전력투구해야 합니다. (나는 그렇게 아옹다옹하면서  힘들게 살고 싶지는 않다!) 30대에 벌써 이렇게 산 속에서 오랫동안 도를 닦고 나온 티베트의  수도승 같은 말을 하는 사람이 심심찮게 나오게 됩니다. 이 책을 읽고 있는 당신은 제발 그런 사람이 아니기를 바랍니다. 사람은 나이를 먹어 숨을 거두게 될 때는 다른 어떤 것도 다 잊어버리게 되지만, 젊은 시절에 자기 삶을 일으켜 세우기 위해 전심전력 최선을 다했던 기억만큼은 소중히 간직하게 된다고 합니다. 당신은 지금까지 살면서 얼마나 최선을 다했습니까? 하나의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얼마나 땀과 눈물을 흘려 보았습니까? 30대인 지금, 당신이 진정으로 생각해 봐야 할  일은 이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이 물음에 대해 흔쾌한 답변을  하지 못한다면, 나는 이런 충고를 해주고  싶습니다. 아직도 늦지 않았으니, 지금 이 순간부터라도 정말 최선을 다하라고 말입니다. 30대에 일찌감치 꿈과 희망을 포기하고 그럭저럭 살아 버리고  말겠다는 사람이 우리 주변엔 너무나 많습니다. 물론 30대는 세상이라는 이 거대한 바다 위에서 자기 자신이 얼마나 힘차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선박이냐 하는 게 거의 판명이 나는 시기입니다. 이미 큰 선박으로 확인된 사람은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앞서 나갔습니다.

그 뒤를 이어 크고 작은 배들이 줄을 이어 바다 한가운데로 달려가고 있는 가운데, 조각배 정도밖에는 안 되는 것으로 판명난 사람은 바다는커녕 아직도 포구 언저리를 맴돌면서 멀리 사라지는 동료들을 멍하니 바라보고만 있습니다. 포구를 떠난 배들이 제각각의 성능에 따라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바다로 나아가듯 30대에는  이미 세상이라는 바다에서의 그의 성능이 낱낱이 밝혀지는 시기입니다.  당신은 지금 어디쯤에 당도한 선박입니까?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우리 모두는 세상이라는 바다 한가운데에서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30대인 당신이 제대로 된  선박으로서 중간에 좌초하거나 침몰하지않고 무사히  저 바다를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할까요? 다른 것은 몰라도, 인생의 분명한 목표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목표도 없이 살아가는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고 반문할지 모르지만, 의외로 우리 주변엔 불분명한 꿈에 취해서 대충대충 살아가는 사람이 너무나 많습니다. 30대인 지금, 당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 10가지를 적어 보십시오.  아주 사소한 일이라도 상관없습니다. 더 나은 삶을 위해 하지 않으면 안 될 일 10가지를 적다 보면, 당신의 가슴을 찌르는 무엇인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표는 원대할수록 좋다고들 말하지만, 사소한 꿈들이  하나하나 모여 원대하게 되는 것이지  주변의 작은 목표들을 무시하고서는 어떤 꿈도 이루지 못할 것입니다. 30대인 지금, 하지 않으면 안 될 10가지를 차곡차곡 실천해 가는 당신은 정말로 아름답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