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시청률 조사 방법의 문제와 개선 방안 -1
1. 현행 시청률 조사제도의 문제점
시청률은 미디어 영향력을 가늠하는 척도이자 광고 집행의 기초자료가 되는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다.방송사가 프로그램 경쟁력을 증명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기도 하다. 하지만 고정형TV의 실시간 방송 시청시간만 측정하는 시청률이 실제 미디어 이용자들의 시청 패턴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꾸준히 제기돼 왔다.
현재 시청률 조사는 방송 사업자, 광고주, 규제당국 어느 한 쪽도 만족시키지 못한다. 방송 제작자는 자신들이 만든 콘텐츠가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하고있다고 느끼고, 광고주들은 자신들의 광고비 집행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인지를 의심한다.
작년 지상파 수목 드라마 1위가 SBS ‘피노키오’인데 시청률은 고작 11% 수준에 불과하다. 11%만 보는 드라마를 위해 광고를 집행해야 하는지, 같은 시간다른 시청자들은 어떤 경로를 통해 무엇을 보고 있는지 광고주들은 궁금해 한다. 더군다나 광고 타깃 층은 2049 세대인데, TV 주 시청자층은 50대 이상의 실버 세대라는 괴리감도 크다.
“광고주 입장에서 내돈이 어떻게 쓰이고 합리적으로 집행되는 지 알 수 있어야 한다.”
방송 현업에서도 불만은 많다. JTBC의 경우 각종 미디어 신뢰도 관련 조사에서 1,2위를 다투지만 정작 뉴스 시청률은 하위권이다. 그러나 JTBC 자체적으로 파악한 온라인 시청률은 15% 수준이다. 이수영 JTBC 편성팀장은 “시청률 관점으로만 평가하면 JTBC ‘뉴스룸’은 없어져야 할 것”이라고 우회적으로 현 시청률 조사 제도를비판했다.
2. 미국의 시청률조사 제도
미국의 시청률은 여러 가지 기준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인 시청률과 종합 시청률, 18-49세 시청률,18-34세 시청률, DVR 시청률 등이 있는데, 기본적인시청률은 말 그대로 본 방송을 시청한 모든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종합시청률은 본 방송 시청자수와 DVR을 24시간이내시청한 시청자 수의 합을 의미한다. (Viewers (LIVE+SD) = 본 방송 시청자 수 + 본 방송 후 24시간 내에DVR로 시청한 시청자 수)
18-49세 시청률은 18-49세의 시청자로 상당히중요한 시청률인데요. 18-49세의 사람들은 대부분 경제활동을 활발히 하는 연령층으로 소비 활동 또한많아서 실직적인 광고수입과 직결되는 연령층으로 광고의 실질적인 마케팅대상이라 상당히 중요한 시청률이라고 한다.
DVR 시청률은 방송사에서 돈을 지불하고 드라마, 리얼리티쇼, 스포츠경기 등을 다운로드 해서 보는 시청자수를 말하는 것인데, 대부분젊은 사람들이 이용한다고 한다. DVR 시청률은 거의 젊은 사람들이고 본 방송 후 일주일 내로 시청자수까지집계를 하니 그만큼 중요한 시청자 층이 된다고 한다. DVR 서비스자체가 돈을 받고 다운을 주는 것이니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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