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시청률 조사 방법의 문제와 개선 방안 -2

앞의 글에서 이어집니다.



Persons Live : 본방송 시청자 수

Persons Live+SD : 본방송 시청자 수 + 본 방송 후 24시간 내에 DVR로 시청한 시청자 수

Persons Live+7 : 본방송 시청자 수 + 일주일 동안 DVR로 시청한 시청자 수

Same Day DVRViewers : 본 방송 24시간이후 DVR로시청한 시청자 수

Total DVR Viewers: 일주일 동안 DVR로 시청한 시청자 수

% of All ViewingBy DVR : Persons Live+7 시청자중 DVR로 시청한 시청자 수 퍼센트

% of DVR ViewingOn Airdate : DVR시청자중 24시간이내 DVR로시청한 시청자 수 퍼센트


3. 현행 시청률 조사제도 개선 방안

 

모바일TV PC N스크린을 통한 TV 시청 행태가 늘어나고, 주문형비디오(VOD) 시청자가 실시간 방송 시청자 수를 뛰어넘고있다. 기존 TV 시청률 조사 방식으로는 한계에 봉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TV 시청률은 광고 금액 산정이나 방송 사업자가 향후 콘텐츠 제작 방향에 있어큰 역할을 한다. 방송 다양성을 관리 감독해야 하는 정부 입장에서도TV 시청률은 중요한 지표다.

 

바람직한 통합 시청률 조사를 위해서는 통합 이용자 규모에 대한 정의, 플랫폼에 분산된 콘텐츠측정 범위, 기기 별 합산 단위에 대한 표준화 된 지표, 통합시청률합산 기간 등에 대한 산업 내 합의 등이 필요하다. 시청률의 신뢰도 증가를 위해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추가 사항이 있다.

 

-DMB 시청률 조사 반영과 시청자 정보 제공

: 대중교통 혹은 TV 시청이 불가능한 지역에서DMB 활용은 크다. 화질이 떨어짐에도 말이다. DMB 화질 개선은 유료로 가능한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청자정보 제공에 동의한 시청자에게 DMB 화질 개선 버전을 제공한다면 정확한 정보 제공을 받을 수 있다.

-IPTV 다시 보기 시청 반영과 시청자 정보 제공

: IPTV는 다시 보기의 강점이 있다. 앞서미국의 사례처럼 24시간 내 다시 보기 시청률을 반영한다면 더욱 정확한 시청률을 조사할 수 있다. 시청자 정보 제공 동의자에게 IPTV 콘텐츠 제공 쿠폰을 제공해준다면동의는 방대하면서도 수월할 수가 있다.

-콘텐츠 다운로드 수 반영

: P2P 사이트 등에서 방송 콘텐츠를 다운 받아보는 유저는 상당하다. 하지만 다운로드 된 콘텐츠는 전후 광고가 삭제된 상태의 콘텐츠기 때문에 광고 참고용 시청률로 쓰이기에는 제약이있다. 그러나 이 다운로드 수는 방송 광고용 시청률과 PPL용시청률을 분할한다면 PPL용 시청률 사용에 용이할 수 있다.

 

 

부정확한 시청률은 여론을 왜곡하고 시장을 교란하며, 이는 매우 큰 사회적 비용을 초래한다. 그렇기에 지금 시대에 맞는 타당성 있는 시청률 조사방법을 빠르게 개발할 필요가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시청률을 만들어내는 것, 그래서 시청률의 하락을프로그램의 진짜 위기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금 우리가 풀어야 할 중요한 숙제다.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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