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위기보고서] 세계의 게임사가 모여드는 캐나다 퀘벡 1
[게임산업 위기보고서 4부: 세계가 바라보는 게임]
5화. 세계의 게임사가 모여드는 캐나다 퀘벡
캐나다가 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어학연수나 이민에 주된 관심이 쏠린 캐나다가 이제는 전세계 게임 산업에 막강한 영향을 미치는 IT 엔터테인먼트 강대국으로 서서히 발돋움하고 있는 것이다.
캐나다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이하 ESAC)의 2013년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의 비디오 게임 산업 규모는 약 2십억 달러(한화 약 2조 1억 원) 수준이며, 약 1만 6천여 명이 게임 직종에 종사하고 있고 약 348개의 회사가 캐나다에 상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성장에 힘입어 캐나다는 미국 비디오 게임 산업의 중심지로 꼽히는 캘리포니아와 오랜 시간 동안 세계 비디오 게임산업을 주도해온 일본에 이은 세계에서 3번째로 큰 규모의 비디오 게임 개발국가로 성장했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을 통해 대두된 모바일게임 시장에 대한 비중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어 이 같은 성장세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가지 흥미로운 것은 이 같은 게임 분야의 성장이 불과 5년이 채 지나지 않은 짧은 기간 동안 이뤄졌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처럼 급격히 성장한 캐나다의 게임 산업의 원동력은 과연 무엇일까?
국내외 전문가들은 이 같은 캐나다의 게임 산업의 급격한 성장에는 퀘벡과 몬트리올, 밴쿠버 등의 도시들을 중심으로 한 적극적인 게임 산업 지원 정책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한다.
캐나다는 10개의 주(州)와 3개의 준주(準州)를 중심으로 연방을 이루고 있는 연방 공화국으로, 미국처럼 각 주마다 법률과 규제가 모두 다르게 이뤄져 있다. 때문에 각 주마다 자신들의 상황에 맞는 탄력적인 법안을 상정할 수 있었고, IT 산업군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게임산업에 주목한 몇몇 주들이 이를 적극 지원 하는 정책을 내놓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중 가장 두드러지는 도시가 바로 퀘벡이다. 퀘백 주정부의 경제개발공사인 'Investissement Quebec'은 ‘정부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약 86개 회사(2013년 기준)을 지원 중에 있다. 이 프로그램의 핵심은 게임 개발사의 급여로 지급되는 돈의 30%를 ‘세금환급’ 방식으로 지원한다는 것이다.
만약 하나의 회사에서 1년 인건비로 1,000원을 지급했다면, 300원을 정부에서 회사로 되돌려 주는 셈. 더욱이 프랑스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퀘벡 주의 특성을 고려하여 게임에서 지원하는 언어 중 프랑스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세금 감면 범위를 최대
7.5%를 추가하는 지원 정책 역시 시행 중이다. 이 같은 정책의 성과는 실로 놀라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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