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맥주가 정말 맛없는 이유(맥주를 사랑하는 애호가 보시라)

     

     

    맥주란 싹튀운 맥아(보리싹)을 물을 부어 발효시켜 알콜을 얻은 음료이다. 

     

    독일은 맥아 / 물 / 효모 /호프(HOP) 만을 사용하여 발효한 것 을 맥주 라고 정의하는 그 유명한 순수령을 지키는 것으로 유명하다. 

     

    우리나라는 양조재료의 구성비 중 맥아가 67.7%를 넘으면 그걸 맥주로 정의하여 맥주 주세를 때린다. 

     

    적어도 1999년 까지는 그랬다. 

     

    그런데 우리나라가 흉내내오던 일본의 맥주업계가 변화하기 시작했다. 

     

    즉, 우리에게 67.7% 라는 법령근거를 제공하던 일본이 좀 법을 비튼것이다. 

     

     

     

    즉, 67.7%이상 : 맥주 


    50 ~67.7% : 제1발포주 


    25~50% : 제2 발포주 


    0~25% : 제3발포주 


    0 : 리큐르 

     

     

     

    각 제조업체는 '맥주'라는 표기를 포기하는 대신 주세가 싼 제2,3 발포주 제조에 나서게 된것이다. 

     

    물론 연구와 연구를 거듭해 맥주에 가까운 맛을 내게된것도 중요 팩트이다. 

     

    이렇게 되면 문제는 한국에서는 맥주라고 부르지않는 67.7% 이하의 발포주들이 상륙하거나 제조되면 기존 맥주 공룡들은 타격을 받게된다. 

     

    그래서 겨우 생각한다고 한게 맥아비율. 1999년 12월 주세법 개정안인것이다. 

     

     

    즉, 한국의 맥주는 2000년부터는 이론적으로 맥아를 10%이상만 쓰면 '맥주' 이다. 

     

    세계 맥주 역사 2000년에 이런 맥주는 처음 본다. 

     

     

     

    문제는 맥아만큼 풍부한 당질을 가진 곡류가 없기 때문에 이들 곡물로는 충분한 발효도 어렵거니와 보리 특유의 아로마가 생길리 만무이다. 

     

    대신 제조원가는 매우 떨어진다.(맥아 대비 쌀이 1/4정도) 

     

     

    그대신 제조업체들은 식품첨가물을 넣게 된다. 

     

    주로 당분 위주가 되겠지만. 맥주의 맛을 결정하는 잔당은 맥아에서 와야하지만 이런 저질의 재료에서는 불가능하므로 인위적인 당분 첨가가 필요한것이다. 

     

    어떤 첨가물을 쓰는지는 이역시 표기의무가 없으므로 알길이 없다. 

     

    이런 저질의 재료로 좋은 맛이 날리가 만무다. 

     

    그래서 한국맥주는 강한 인위적 탄산을 주입하게 된다. 

     

    탄산이 쎄면 입안자극과 강한 목 넘김 때문에 맛과 향을 느낄 겨를 자체가 없어진다. 

     

    한국맥주의 광고 포인트가 '톡 쏘는 맛' 인 이유가 여기있다. 

     

    또한 미국 저가 맥주업체들이 사용하는 하이그래비티 공법을 한국 맥주는 사용하고 있다. 

     

    즉, 발효프로세스를 인위적으로 강화시켜 9-10%까지고 알콜 발효를 시킨후 

     

    마지막 공정에 50%의 물을 섞어 4.5-5%의 맥주를 만드는것으로서 공정코스트 저감효과가 좋다고 한다. 

     

    물론 미국맥주는 이를 병에 표기 해야한다. 과거 일본 아사히가 실시했다가 그만두었다고한다. 

     

    이러니 한국맥주에서 물맛이 날수밖에 없는것이다. 

     

     

     

    일부 맛집블로거들이 주장하듯이 한국은 생맥주통(KEG)의 이동차량이 오픈되어 햇볕에 노풀된다던가 상온에 방치한다던가 하는 문제, 

     

    병맥주를 실외에 그냥 방치한다던가하는 무개념 유통이 판친다. 

     

    최근에는 주변온도를 그대로 맥주에 전달해주는 페트병 맥주도 유행중이라 아연실색중이다. 

     

    또하나는 시중업소의 케그 손질/청소 여부이다. 

     

    TV에서도 조명되었듯이 가뜩이나 엉터리 맥주를 더 망가뜨리는 주범은 1년내내 닦지않는 생맥주 꼭지. 에 있는것이다. 

     

    그리고 청결하지 않은 잔 손질도 문제이다. 

     

     

     

     

     

    한국맥주 회사들은 한국인의 맥주 음용을 무조건 '톡 쏘는' 맛으로 '원샷' 하는 방향으로 몰아간다. 

     

    더더구나 잔을 얼려서 내놓는 걸 장려한다. 

     

    맥주가 순간 얼어 결정이 생기면 목을 마찰 하므로 '목넘김' 이 좋게된다. 

     

    과거 영국의 저질 맥주회사가 사기치던 방식이다. 

     

    맥주는 무조건 차게, 탄산이 강하게, 원샷에 마신다를 주입시키고 있는것이다. 

     

     

    적어도 우리가 1999년이전에는 67.7 이상의 맥아맥주를 마셨었다는 반증인데, 

     

    확실히 많은 한국장기 체류 외국인들이 지난 10년간의 한국맥주가 급작스럽게 질이 떨어졌다고 공통적으로 지적한다. 

     

     

     

    ※한 외국인의 맥주블로그에는 한국맥주를 세계 최악의 맥주로 설명하고 있으며 일부 댓글에는 차게한 오줌보다 약간 좋은정도, 그 밑에는 오줌 마셔봤는데 한국맥주보다 맛있었다는 기가찬 내용이 있다. 

     

     

     

     

     

    하여간 이러니 언제부터인가 한국인들은 맥주에 소주를 첨가해서 마시는 유행이 생기게 되엇다. 

     

    폭탄주가 아니라 습관적으로 소주를 붓는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맥주만 마시면 싱겁다.라는 의식이 자리잡은것이다. 

     

     

    룸살롱에 가면 한국맥주는 '공짜'다. 

     

    즉 양주시키면 '서비스'로 마담이 넣어주는 그런것이고 용도도 '위스키 폭탄주용'으로 한정된다. 

     

    '맥주' 라는 세계인이 가장 많이 마시는 그리고 가장 역사가 깊은 이 '문화의 산물' 이 

     

    유감스럽게도 한국에서는 저급 위스키의 폭탄주제조용으로나 쓰이고 있는 것이다. 

     

     

     

     

     

     

     

     

    맥주 맥아사용량 법


    독일 - 100%만 맥주로 인정

    일본 - 67%이상 맥주로 인정

    한국 -10%이상 맥주로 인정

     2016년 기준  2년전 하이트진로가 맥주 맥아함량 비율을 공개하며 자기들 맥주는 좋다고 했다.

     

     

    [하이트진로가 맥주의 맥아함량 비율을 공개한다. 

    하이트진로(000080)(29,000원 0 0.00%)는 하반기부터 맥주 브랜드별 맥아함량 비율을 각 제품 용기에 표기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브랜드별 맥아함량은 하이트가 70% 이상이며 드라이피니시d와 스타우트는 80% 이상, 맥스는 이미 알려진 대로 100%로 표기된다. 

    맥아함량 비율은 각 제품별 상표의 원산지 표시사항 부분에 함께 표기될 예정이다. 비율 표기는 하반기 생산분부터 점진적으로 반영된다. 하이트진로는 성수기인 여름철에는 대부분의 제품에서 맥아함량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말 한 외국 매체에 한국맥주가 맛이 없다고 보도된 후 맥주 맛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국내 주세법상 맥주의 맥아함량 기준이 10% 이상으로 규정돼 있어 국내맥주가 맥아함량이 낮다는 오해를 받고 있다.  

    하지만 맥아함량이 맥주의 맛을 결정하는 유일한 요인은 아니라는 것이 업계의 주된 의견이다. 업계에서는 호프, 효모 등 다른 원료와 제조공법 등 다양한 요인들이 맥주 맛에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사장은 “국산 맥주 맛에 대한 소비자들의 오해를 해소하고자 맥아함량을 공개하기로 했다”면서 “앞으로도 더욱 맛있는 맥주를 위해 꾸준한 품질관리와 함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시장의견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맥아 비율은 그저 국가별 기준일 뿐이며, 요즘 국산 맥주 중 10% 맥아비율 맥주는 없다.

     

    국산맥주는 50~100% 사이로 다양하다.

     

    저 맥아비율 부분의 문제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얼마나 국내 맥주사들이 저런 장난질을 했는지 알려주려는 것이다.

     

    그리고 봐야할 점은 이 점이다.

     

    보리품종도 여러 가지인데 단백질함량이 높은 보리가 맥주를 만들었을 때 거품도 더 풍부하고 감칠맛이 있다. 

     

    그리고 홉, 누룩, 이스트도 종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만드는 방식에서 따라서도 차이가 나는데 상면발효맥주들이 보통 쌉쌀한 맛이 강하면서 과일향이나 커피향이 난다. 

     

    한국은 상대적으로 맛과 향이 밍숭맹숭한 하면발효 맥주만 만든다.

     

    맥아함량 100%는 아니지만 호가든, 바이젠같은 밀맥주나 밀러, 버드와이저처럼 옥수수를 섞은 맥주도 인기가 많다. 

     

    맥아함량이 맥주맛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점은!!!!!!!!!

     

    한국맥주들은 톡쏘는 맛만 강조해서 탄산을 너무 주입하는데다가 입안에 머금고 굴렸을 때 구수한 감칠맛이 부족하다. 

     

    맥아 100%여도 싸구려 보리를 써서 거품이 적게 생기고 일찍 사라진다.

     

     

     

     

    그리고 요즘 OB맥주 추억마케팅 시전하던데 그럴 노력으로 품질 개선과 맥아 함량 높일 생각을 해야지,

     

    떠나가는 고객들 추억 마케팅으로 바짓가랭이 잡을 생각만 해대는 것도 참 문제다.

     

     

     

     

     

    번외로, 수입 맥주 중에서도 피할 것은 

     

    **버드와이저, 호가든(병) - 국내 맥주업체 위탁생산 

     

    *아사히(병), 기린(병) - 중국공장생산 

     

    *하이네켄(가끔) - 동남아시아 공장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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