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벌써'라는 말이
2월처럼 잘 어울리는 달은 아마
없을 것이다.

새해 맞이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월,
지나치지 말고 오늘은
뜰의 매화 가지를 살펴보아라.

항상 비어 있던 그 자리에
어느덧 벙글고 있는 꽃,
세계는
부르는 이름 앞에서만 존재를
드러내 밝힌다.

외출을 하려다 말고 돌아와
문득 털외투를 벗는 2월은
현상이 결코 본질일 수 없음을
보여 주는 달,
'벌써'라는 말이
2월만큼 잘 어울리는 달은
아마 없을 것이다.

-오세영-

 

천상병의 귀천 

歸天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새벽빛 와 닿으면 스러지는이슬 더불어 손에 손을 잡고,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노을빛 함께 단 둘이서기슭에서 놀다가 구름 손짓하면은,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아름다운 이 세상 소풍 끝내는 날,가서, 아름다웠더라고 말하리라.....

한용운 

최고라고 생각되는것 

 

알 수 없어요


바람도 없는 공중에 수직의 파문을 내며 고요히 떨어지는 오동잎은 누구위 발자취입니까.지루한 장마 끝에 서풍이 몰려가는 무서운 검은 구름의 터진 틈으로 언뜻언뜻 보이는 푸른 하늘은 누구의 얼굴입니까.꽃도 없는 깊은 나무에 푸른 이끼를 거쳐서 옛 탑 위의 고요한 하늘을 스치는 알 수 없는 향기는 누구의 입김입니까.근원은 알지도 못할 곳에서 나서 돌뿌리를 울리고 가늘게 흐르는 작은 시내는 구비구비 누구의 노래입니까.연꽃 같은 발꿈치로 가이없는 바다를 밟고 옥 같은 손으로 끝없는 하늘을 만지면서 떨어지는 날을 곱게 단장하는 저녁놀은 누구의 시입니까.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됩니다. 그칠 줄을 모르고 타는 나의 가슴은 누구의 밤을 지키는 약한 등불입니까.

아래는 한용운 시 모아둔 것입니다

 

 

님의 침묵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서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의 미풍에 날아갔습니다.날카로운 첫 「키스」의 추억은 나의 운명의 지침을 돌려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습니다.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멀었습니다.사랑도 사람의 일이라, 만날 때에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아니한 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의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집니다.그러나 이별을 쓸데없는 눈물의 원천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뜨리는 것인 줄 아는 까닭에,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의 힘을 옮겨서 새 희망의 정수박이에 들이부었습니다.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랑의 노래는 님의 침묵을 휩싸고 돕니다.
이별
아아 사람은 약한 것이다, 여린 것이다, 간사한 것이다.이 세상에는 진정한 사랑의 이별은 있을 수가 없는 것이다.죽음으로 사랑을 바꾸는 님과 님에게야, 무슨 이별이 있으랴.이별의 눈물은 물거품의 꽃이요, 도금한 금방울이다.
칼로 베인 이별의 「키스」가 어디 있느냐.생명의 꽃으로 빚은 이별의 두견주(杜鵑酒)가 어디 있느냐.피의 홍보석으로 만든 이별의 기념 반지가 어디 있느냐.이별의 눈물은 저주의 마니주(摩尼珠)요, 거짓의 수정(水晶)이다.사랑의 이별은 이별의 반면(反面)에 반드시 이별하는 사랑보다 더 큰 사랑이 있는 것이다.혹은 직접의 사랑은 아닐지라도, 간접의 사랑이라도 있는 것이다.다시 말하면 이별하는 애인보다 자기를 더 사랑하는 것이다.만일 애인을 자기의 생명보다 더 사랑하면, 무궁(無窮)을 회전하는 시간의 수레바퀴에 이끼가 끼도록 사랑의 이별은 없는 것이다.아니다 아니다. 「참」보다도 참인 님의 사랑엔, 죽음보다도 이별이 훨씬 위대하다.죽음이 한 방울의 찬 이슬이라면, 이별은 일천 줄기의 꽃비다.죽음이 밝은 별이라면, 이별은 거룩한 태양이다.생명보다 사랑하는 애인을 사랑하기 위하여는 죽을 수가 없는 것이다.진정한 사랑을 위하여는 괴롭게 사는 것이 죽음보다도 더 큰 희생이다.이별은 사랑을 위하여 죽지 못하는 가장 큰 고통이요, 보은(報恩)이다.애인은 이별보다 애인의 죽음을 더 슬퍼하는 까닭이다.사랑은 붉은 촛불이나 푸른 술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먼 마음을 서로 비추는 무형(無形)에도 있는 까닭이다.그러므로 사랑하는 애인을 죽음에서 잊지 못하고, 이별에서 생각하는 것이다.그러므로 사랑하는 애인을 죽음에서 웃지 못하고, 이별에서 우는 것이다.그러므로 애인을 위하여는 이별의 원한을 죽음의 유쾌로 갚지 못하고, 슬픔의 고통으로 참는 것이다.그러므로 사랑은 차마 죽지 못하고, 차마 이별하는 사랑보다 더 큰 사랑은 없는 것이다.
그리고 진정한 사랑은 곳이 없다.진정한 사랑은 애인의 포옹만 사랑할 뿐만 아니라, 애인의 이별도 사랑하는 것이다.그리고 진정한 사랑은 때가 없다.진정한 사랑은 간단(間斷)이 없어서 이별은 애인의 육(肉)뿐이요,사랑은 무궁이다.
아아 진정한 애인을 사랑함에는 죽음은 칼을 주는 것이요, 이별은 꽃을 주는 것이다.아아 이별의 눈물은 진이요 선이요 미다.아이 이별의 눈물은 석가요 모세요 잔 다르크다.




행복
나는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의 행복을 사랑합니다. 나는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의 행복을 사랑하기를 바랍니다.그러나 정말로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그 사람을 미워하겠습니다. 그 사람을 미워하는 것은 당신을 사랑하는 마음의 한 부분입니다.그러므로 그 사람을 미워하는 고통도 나에게는 행복입니다.
만일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미워한다면, 나는 그 사람을 얼마나 미워하겠습니까.만일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지도 않고 미워하지도 않는다면, 그것은 나의 일생에 견딜 수 없는 불행입니다.만일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고자 하여 나를 미워한다면, 나의 행복은 더 클 수가 없습니다.그것은 모든 사람의 나를 미워하는 원한의 두만강이 깊을수록, 나의 당신을 사랑하는 행복의 백두산이 높아지는 까닭입니다.




꿈과 근심
밤 근심이 하 길기에꿈도 길 줄 알았더니님을 보러 가는 길에반도 못 가서 깨었구나.
새벽 꿈이 하 쩌르기에근심도 짜를 줄 알았더니근심에서 근심으로끝간 데를 모르것다.
만일 님에게도꿈과 근심이 있거든차라리근심이 꿈 되고 꿈이 근심 되어라.




해당화
당신은 해당화 피기 전에 오신다고 하였습니다. 봄은 벌써 늦었습니다.봄이 오기 전에는 어서 오기를 바랐더니, 봄이 오고 보니 너무 일찍 왔나 두려합니다.
철모르는 아이들은 뒷동산에 해당화가 피었다고 다투어 말하기로, 듣고도 못 들은 체하였더니,야속한 봄바람은, 나는 꽃을 불어서 경대 위에 놓입니다그려.시름없이 꽃을 주워서 입술에 대고 「너는 언제 피었니」하고 물었습니다.꽃은 말도 없이 나의 눈물에 비쳐서, 둘도 되고 셋도 됩니다.




당신을 보았습니다
당신이 가신 뒤로 나는 당신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까닭은 당신을 위하느니보다 나를 위함이 많습니다.
나는 갈고 심을 땅이 없으므로 추수가 없습니다.저녁거리가 없어서 조나 감자를 꾸러 이웃집에 갔더니,주인은 「거지는 인격이 없다. 인격이 없는 사람은 생명이 없다. 너를 도와 주는 것은 죄악이다.」라고 말하였습니다.그 말을 듣고 돌아 나올 때에, 쏟아지는 눈물 속에서 당신을 보았습니다.
나는 집도 없고 다른 까닭을 겸하여 민적(民籍)이 없습니다.「민적 없는 자는 인권이 없다. 인권이 없는 너에게 무슨 정조냐」하고 능욕하려는 장군이 있었습니다.그를 항거한 뒤에, 남에 대한 격분이 스스로의 슬픔으로 변하는 찰나에 당신을 보앗습니다.아아 온갖 윤리, 도덕, 법률은 칼과 황금을 제사 지내는 연기인 줄을 알았습니다.영원의 사랑을 받을까, 인간 역사의 첫 페이지에 잉크칠을 할까. 술을 마실까, 망설일 때에 당신을 보았습니다.




첫 「키스」
마셔요 제발 마셔요보면서 못 보는 체 마셔요.마셔요 제발 마셔요입술을 다물고 눈으로 말하지 마셔요.마셔요 제발 마셔요뜨거운 사랑에 웃으면서 차디찬 잔 부끄러움에 울지 마셔요.마셔요 제발 마셔요세계의 꽃을 따면서 항분(亢奮)에 넘쳐서 떨지 마셔요.마셔요 제발 마셔요미소는 나의 운명의 가슴에서 춤을 춥니다. 새삼스럽게 스스러워 마셔요.




그를 보내며
그는 간다. 그가 가고 싶어서 가는 것도 아니요, 내가 보내고 싶어서 보내는 것도 아니지만, 그는 간다.그의 붉은 입술, 흰 이, 가는 속눈썹이 어여쁜 줄만 알았더니, 구름 같은 뒷머리, 실버들 같은 허리, 구슬 같은 발꿈치가 보다 더 아름답습니다.
걸음이 걸음보다 멀어지더니, 보이려다 말고 말려다 보인다.사람이 멀어질수록 마음은 가까워지고, 마음이 가까워질수록 사람은 멀어진다.보이는 듯한 것이 그의 흔드는 수건인가 하였더니, 갈매기보다 작은 조각구름이 난다.




사랑하는 까닭
내가 당신을 사랑하는 것은 까닭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다른 사람들은 나의 홍안(紅顔)만을 사랑하지마는, 당신은 나의 백발도 사랑하는 까닭입니다.
내가 당신을 기루어하는 것은 까닭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다른 사람들은 나의 미소만을 사랑하지마는, 당신은 나의 눈물도 사랑하는 까닭입니다.
내가 당신을 기다리는 것은 까닭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다른 사람들은 나의 건강만을 사랑하지마는, 당신은 나의 죽음도 사랑하는 까닭입니다.




꿈이라면
사랑의 속박이 꿈이라면출세의 해탈도 꿈입니다.웃음과 눈물이 꿈이라면무심의 광명도 꿈입니다.일체만법(一切萬法)이 꿈이라면사랑의 꿈에서 불멸을 얻겠습니다.




나의 꿈
당신이 맑은 새벽에 나무 그날 사이에서 산보할 때에, 나의 꿈은 작은 별이 되어서 당신의 머리 위에 지키고 있겠습니다.당신이 여름날에 더위를 못 이기어 낮잠을 자거든, 나의 꿈은 맑은 바람이 되어서 당신의 주위에 떠돌겠습니다.당신이 고요한 가을 밤에 그윽히 앉아서 글을 볼 때에, 나의 꿈은 귀뚜라미가되어서 책상 밑에서 「귀뚤귀뚤」 울겠습니다.




당신 가신 때
당신이 가실 때에 나는 다른 시골에 병들어 누워서 이별의 키스도 못 하였습니다.그 때는 가을 바람이 첨으로 나서 단풍이 한 가지에 두서너 잎이 붉었습니다.
나는 영원의 시간에서 당신 가신 때를 끊어 내겠습니다. 그러면 시간은 두 도막이 납니다.시간의 한 끝은 당신이 가지고 한 끝은 내가 가졌다가, 당신의 손과 나의 손과 마주 잡을 때에 가만히 이어 놓겠습니다.
그러면 붓대를 잡고 남의 불행한 일만을 쓰려고 기다리는 사람들도 당신의 가신 때는 쓰지 못할 것입니다.나는 영원의 시간에서 당신 가신 때를 끊어 내겠습니다.




칠석
「차라리 님이 없이 스스로 님이 되고 살지언정, 하늘 위의 직녀성은 되지 않겠어요, 네 네.」 나는 언제인지 님의 눈을 쳐다보며 조금 아양스런 소리로 이렇게 말하였습니다.이 말은 견우의 님을 그리우는 직녀가 일 년에 한 번씩 만나는 칠석을 어찌 기다리나 하는, 동정의 저주였습니다.이 말에 나는 모란꽃에 취한 나비처럼, 일생을 님의 키스에 바쁘게 지나겠다는, 교만한 맹서가 숨어 있습니다.
아아 알 수 없는 것은 운명이요, 지키기 어려운 것은 맹서입니다.나의 머리가 당신의 팔 위에 도리질을 한 지가, 칠석을 열 번이나 지나고 또 몇 번을 지내었습니다.그러나 그들은 나를 용서하고 불쌍히 여길 뿐이요, 무슨 복수적 저주를 아니 하였습니다.그들은 밤마다 밤마다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마주 건너다보며 이야기하고 놉니다.그들은 해쭉해쭉 웃는 은하수의 강안(江岸)에서, 물을 한 줌씩 쥐어서 서로 던지고 다시 뉘우쳐 합니다.그들은 물에다 발을 잠그고 반비식이 누워서, 서로 안 보는 체하고 무슨 노래를 부릅니다.그들은 갈잎으로 배를 만들고, 그 배에다 무슨 글을 써서 물에 띄우고 입김으로 불어서 서로 보냅니다. 그리고 서로 글을 보고, 이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잠자코 있습니다.그들은 돌아갈 때에는 서로 보고 웃기만 하고 아무 말도 아니 합니다.
지금은 칠월 칠석날 밤입니다.그들은 난초실로 주름을 접은 연꽃의 웃옷을 입었습니다.그들은 한 구슬에 일곱 빛 나는 계수나무 열매의 노리개를 찼습니다.키스의 술에 취할 것을 상상하는 그들의 뺨은, 먼저 기쁨을 못 이기는 자기의 열정에 취하여 반이나 붉었습니다.그들은 오작교(烏鵲橋)를 건너갈 때에, 걸음을 멈추고 웃옷의 뒷자락을 검사합니다.그들은 오작교를 건너서 서로 포옹하는 동안에, 눈물과 웃음이 순서를 잃더니, 다시금 공경하는 얼굴을 보입니다.아아 알 수 없는 것은 운명이요, 지키기 어려운 것은 맹서입니다.나는 그들의 사랑이 표현인 것을 보았습니다.진정한 사랑은 표현을 할 수가 없습니다.그들은 나의 사랑을 볼 수 없습니다.사랑의 신성(神聖)은 표현에 있지 않고 비밀에 있습니다.그들이 나를 하늘로 오라고 손짓을 한대도, 나는 가지 않겠습니다.지금은 칠월 칠석날 밤입니다.




생의 예술
몰란결에 쉬어지는 한숨은 봄바람이 되어서, 야윈 얼굴을 비치는 거울에 이슬꽃을 핍니다.나의 주위에는 화기(和氣)라고는 한숨의 봄바람밖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하염없이 흐르는 눈물은 수정(水晶)이 되어서, 깨끗한 슬픔의 성경(聖境)을 비칩니다.나는 눈물의 수정이 아니면, 이 세상에 보물이라고는 하나도 없습니다.
한숨의 봄바람과 눈물의 수정은, 떠난 님을 기루어하는 정(情)의 추수(秋收)입니다.저리고 쓰린 슬픔은 힘이 되고 열이 되어서, 어린 양과 같은 작은 목숨을 살아 움직이게 합니다.

 

님이 주시는 한숨과 눈물은 아름다운 생의 예술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