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에 하지 않으면 안될 50가지


계속해서 앞의 글에서 이어집니다.

 

    새로운 시작을 위해 - 14

14 책 속에서 길을 찾는 사람이 되자
-책은 당신의 행로를 정해 주는 티켓이다

 

  당신은 여행을 할 때 어떤 책을 가지고 갑니까? 혹시 주간지나 스포츠신문을 가지고 떠나지는 않습니까? 그런 것을 읽어선 안 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포츠신문이나 주간지에는 그 나름대로의 정보가 있기  때문에 결코 멀리 할 필요가 없다는 게 내 생각입니다. 당신은  최근 한 달 사이에,  신문이나 잡지를 제외하고 몇  권의 책을 읽었습니까? 이따금 신문에는  30대 샐러리맨들의 독서 실태라 해서, 한 달 평균 몇 권의 책을 읽는다는 자료가  나옵니다. 이런 자료를 보고, '나는 평균  정도로군', '나는 굉장히 많이 읽는 편이군.'  하고 생각하는 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평균치는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신문이나 잡지 이외의 책을 많이 읽는  삶과 신문이나 잡지 이외엔 책하고는 담을 쌓고 사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조금 읽는  정도로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20대까지는 누구나 필요에  의해서건 좋아해서였건 책을  무척 가까이 했습니다. 특히 20대에는 취직을  하기 위해, 또는 한 사람의 어엿한 비즈니스맨이  되기 위해, 아니면 유행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부지런히 책장을 넘겼습니다. 그러나 30대가 되면, 책을 읽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이 뚜렷이 구분되기 시작합니다.  아마 모든 세대 중에서 30대만큼 책을 읽는 사람과 읽지 않는 사람의 차이가 현격한 세대도 없을 것입니다.



지금 당신 옆에 있는 30대는 무슨 책을 읽고 있습니까?

매일 아침 출근길 지하철 안에서 읽는 책으로, 당신의 미래가  정해집니다. 만약 당신  옆에 있는 사람이 당신과 다른 장르의 책을  읽고 있다면, 10년 후에 그를  다시 만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는 세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현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모두는 똑같은 세계에 살고  있는 것 같지만, 무슨 책을 읽고 있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세계에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나는 당신에게 다음과  같은 두 권의 책을 권하고 싶습니다. 첫째로는 업무와 관련이 있는 책입니다. 시대가 맹렬한  기세로 변하고 있습니다. 시대 변화 속도만큼이나 맹렬히 공부를 해야만 가까스로  현재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둘째로는 업무와  관련이 없는 책입니다. 취미, 오락, 교양, 어떤 책이라도 좋습니다.  업무와 관련된 책이라면 누구라도 다 읽습니다. 그러나 업무와 관계가 없는 책까지 읽는 사람이 정말로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많이 읽지  않아도 좋습니다. 하루에 한 페이지라도 읽어 나가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그러다 보면 습관이 붙어서 마침내 책의 바다에 흠뻑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너무나 바빠서 도저히 책 읽을 시간을 내지 못할 것 같은 사람일수록 더 열심히 책과 친해지려 노력합니다. 그러나 너무나 한가해 책 읽을 시간이 많은 사람일수록 잡다한 핑계를 대며 책과 담을 쌓고 있습니다. 집에 가도 스포츠신문이나 주간지밖에 없다면,  당신의 자녀도 책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 되고 맙니다.  아이가 책을 읽지 않아도 상관없다고 생각한다면 책 따위는 멀리해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다가올 미래사회는  완전한 지가사회로, 지식이 없는  사람은 바보 취급을 받게  될 것입니다. 지식이 높은 사람이  이끄는 사회에다 자녀를 내보내면서, 그 아이들이 지식이라곤  전혀 없는 머리를 갖고  있다면 누구 책임입니까? (나는 책 한 권도 제대로 안 읽었어도 잘만 살아왔다!)  이렇게 외치며 책을  멀리 하는 사람이라면 달리  할 말이 없습니다. 그러나 다행히  당신은 '책을 읽기는 읽어야  하는데...' 하면서 늘 마음 한구석에  책에 대한 부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루에 한 페이지라도 매일 책과 가까이하는  30대에게 세상은  보다 폭넓은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사회는, 기회라는 것의 진면목을 제대로 알아보는 사람에게만 찾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지가사회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책은 당신이 미래로 가는 데 있어, 그  행로를 정해 주는 티켓이자 안전 운행을 보장하는 티켓이기도 합니다.


 

이글 읽으시고 감성코드가 같으신 분들은 좋은 덧글 많이 많이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