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거리를 6시간만에 주파하는 철마
(*위의 경주역은 서평양역의 誤記 )
서평양역
https://blog.naver.com/190high/20061495897
일제가 작성한 경북 안동 예천의 정교한 철도 지도
http://www.asahi.com/ajw/articles/AJ201905200025.html
최고 시속 130킬로, 평균 시속은 70~80킬로정도로,
당시의 일본의 기술로 최고 수준의 고속 열차였다.
속도를 내기 위한 류센케이의 기관차는
신칸센의 원형이라고도 말한다.
1934년에 제조된 전체 길이 약 26미터의 차체로,
직경 2미터의 거대한 차바퀴를 갖추고 있다
호랑이에게 물려죽고 산적들에게 칼빵 맞으며
죽기 살기로 걸어서 가든 곳을
일제가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여 철도 깔고
민족 문화를 고양하는 뜻에서 조선식 건축 양식의 역사를 지어
문명의 편의를 제공해 놓아드니
이제와선 일제가 수탈을 위해서 깔았다고
반일선동질 뒤통수 ...
도대체 그 미개했던 조선에 수탈꺼리가 뭐가 있었냐..?
오히려 보태주고 도망갈 그 야만 미개 암흑의 좃선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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