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꼭 알아아햘것

혹은 사소한것들이지만 정리해본다

배경화면용 : Waterton Lakes


자동차 관리 정보

타이어 홈 깊이 2.8㎜ 이하땐 교체.. 공기압 체크해 빗길도 대비

http://www.fnnews.com/news/201403131753506529


휠밸런스와 휠얼라이먼트의 차이점?

답변1

휠 바란스 : 차를 옆에서 봤을 때 바퀴의 회전방향 360도에 대한 무게균형 입니다. 즉 차축을 중심으로 바퀴의 360도 방향모두 무게가 일정해야 된다는것 입니다. 차를 떠서 바퀴에 시계처럼 숫자를 표시하고 돌려봤을때 항상 같은 위치에 선다면 그 밑에쪽이 무거운것입니다. 그러면 반대쪽에 그무게만큼 납덩이를 달아서 무게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80년 초에만 해도 이런 방법으로 무게를 맞추었는데 지금은 기계로 맞추고 있습니다. 바퀴를 떼내어서 고속으로 돌리며 맞추죠. 이 휠바란스가 맞지 않으면 고속주행시 일정속도에서 핸들과 차체에 떨림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0킬로로 달릴때는 좀 떠는데 110킬로 달리면 떨지안는 차의 경우는 거의 휠바란스가 맞지 않는경우입니다.

휠 얼라이먼트 : 차바퀴 정렬상태를 말합니다. 캠버,캐스터,킹핀각,토인, 협각 등이 있습니다.

1. 캠버---  정의 : 앞바퀴를 앞에서 보았을 때 타이어 중심선과 수직선이 이루는 각
  필요성 :킹핀각과 같이 핸들의 조향 조작력을 적게 한다. 앞차축의 휨을 방지한다
2. 킹핀각--- 정의 : 앞바퀴를 앞에서 보았을 때 수직선과  킹핀 중심선 (스트러트 바)이 이루는 각
 필요성 : 캠버와 같이 핸들의  조향력을 적게한다. 조향시에 바퀴에 복원력을 준다.
3. 협각 = 캠버각+킹핀각

4.캐스터--- 정의 :앞 바퀴를 옆에서 보았을 때 수직선과 킹핀 중심선(스트러트 바아 중심선)이 이루는 각 
 필요성:주행 중 조향바퀴에 직진 하려는 방향성을 준다.조향시에 바퀴의 복원력을 준다
            주행 중 바퀴의 시미 현상(좌우 떨림현상) 을 방지한다

5.토인---  정의 : 자동차를 앞바퀴를 위에서 보았을 때 양쪽 타이어 앞뒤  중심선의 거리가 앞쪽이 뒤쪽  보다 적은 것을 말한다.
  필요성 :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하게 해주며 SIDE SLIP(옆 방향 미끄러짐)을 방지 하여준다

일 반적으로 직진시에 약간 옆으로 가던지 좌우회전시의 차체의 불안함. 급제동시 한쪽으로 쏠림현상,바퀴의 편마모등은 휠얼라이먼트가 안맞을때 입니다. 과속방지턱을 과격하게 지나던지 바퀴의 큰 충격, 부품의 노화등이 휠얼라이먼트를 안 맞게하는 이유입니다. 경험상 일반적으로 2년에 한번 정도는 맞추어 주는것이 안전운행과 타이어의 수명을 위해 좋습니다.


답변2
휠밸런스 : 바퀴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목적이기 때문에 회전축이 정확한
무게중심점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타이어 회전시 정면에서 봤을 때 좌우로도 무게배분이
적절히 되어야지 안정적인 회전운동을 할 수 있구요
휠밸런스가 맞지 않은 경우 고속주행시 핸들떨림현상이 옵니다.
바퀴의 휠 및 타이어의 생산시 100% 밸런스가 맞게나오기 힘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납덩어리를 붙이거나 끼워서 밸런스를
조절합니다.

휠얼라인먼트 : 앞바퀴의 경우 차량의 직진성, 조향시 안정성 등을 위해서
여러가지 각도를 부여합니다.
일반적으로 차를 정면에서 봤을 때엔 바퀴가 八자를 뒤집어
놓은 형상을 하고있고
뒤에서 봤을 땐 정면을 향하여 八자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옆에서 봤을 땐 조향축이 약간 비스듬하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들 각도를 적절하게 주는게 휠얼라인먼트입니다.



의 각 자료 관한 설명: 항상 이런글을 링크하고나면 나중에 다시보면 원본 혹은 사본이 없어진경우가 많아 일부는 본문까지 복사해둔다.

이 출처글또한 사본이며 그 원본또한 깨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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