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내의 전체글 설명서

전체글보기 에 대한 설명서이다.

노른자집 블로그 글 정리해보기 일종의 Site map

   필자의 노른자집 블로그 글 정리해보기로 했다

일종의 Site Map역할을 할수있다.


기존방식의 문제점

어떤 모 블로그를 갔더니 개인 소개에 다음과 같이 sitemap.xml을 제공 하는것을 보았다.


물론 안하는 것보다는 낫다.

아니면 개인용도였을까?

하지만 실제로 방문객에게는 거의 의미없다고 봐야할것이다. 저걸 열어보는 사람도 없을뿐더러 열어봐도 xml로 되어있어 전문가가 아닌 이상 해당 블로그에 뭐가 있는지 알기힘들다.

따라서 필자는 좀 수고스럽지만 처음에는 수동적으로 전체 카테고리에 가서 하나하나씩 글을 모으기 시작했다.


신규방식

전체를 모아서 정리 해놓으면 한눈에 보이고 찾기쉽지않나 생각이 들어 해본다.

가끔씩 한번에 정리하는것도 괜찮다 생각이드네.. 지켜봤는데, 일단 만들어 놓은게 도움이 된다.

전체적으로 어떻게 글들이 흘러왔는지 한눈에 보임.

이렇게 보고나니 몇군데 제목 수정이 필요하고 좀 더 다듬을 필요가 있어 보인다.

자동화를 시도하고 있는데, 자동화라는 말은 글 제목을 가져오는 방법을 스크립트로 했다는 말입니다.


참고: 이 목록은 실시간 목록이 아닌 수동으로 특정 한 시점에서 가져온 목록들입니다.

그래서 실시간적인 전체 글 수와는 어느 정도 글 수가 차이 나며 주기적인 update가 필요하다.

update기준은 최소한 30개글이상 (현재 화면에서 안보일때)가 좋을것같다.

한 page에서 중복되면 왠지 남용(?)되고 중복되는 느낌을 줄것같아서이다.

글하나 추가될때마다 이것도 반영하면 되지 않느냐하는데, 아직 안정화되지 않아서

전체글을 하나로 두고 update하기보다는 매번 글이 생성되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최종목표는 '전체글'이라는 문서를 하나로 두고 이것이 갱신되는 방식으로 나아가아야할 것이다.


그리고 필자가 아는 한 이렇게 정리해서 제공하는 블로그는 없다. 국내 처음이라고 할 수있다.

아니 세계처음?? -.-;

이것이 방문객에게 얼마나 유용할지는 반응을 지켜보겠다.

우선 방문객을 떠나서 나 자신 또는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도움이 우선된다.

이번에는 기존 방식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변경이력

지난판이 궁금하신 분 들에게:

지난판이 사실 의미가 없는데, 현재 버전이 모든것을 포함하기때문이다.

8/25 전체글을 다 모아서 한페이지에 정리해보았다.  113개

며칠전 위에 글처럼 주기적으로 정리해보기로 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최근글 전체보기의 약간 큰버전밖에 안되고 40페이지정도씩 저장한다면, 결국 며칠만에 올라오는 그다지 의미없는 반복적인 작업이 될것같다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차라리 전체를 Dump해놓으면 한눈에 보이고 찾기쉽지않나 생각이 들어 해본다.

현재 전체113개의 글 약 100개의 글이 있고, 2배수될때 200개 400개식으로 한번에 정리하는것도 괜찮다 생각이드네.. 

지켜봤는데, 일단 만들어 놓은게 도움이 된다. 전체적으로 어떻게 글들이 흘러왔는지 한눈에 보임

8/26: 가나다 순으로도 해보았다. 총 글 127개

8/18: 148글, 자동화함, 글 제목을 가져오는 방법을 자동으로했다는 말입니다

9/1 주소까지 추가

9/4     총 글 198개     이번에는 드디어 주소링크까지 해보았다

9월 22일:

이전에는 data를 html안에 둬서 그대로 뿌리는 형태였는데,

이제는 random page가 생기는 바람에 그 data를 js에 두고 두군데 즉 random page와, 이것 전체글 보기가 data를 공유하는 식으로 만들었다

9월15일 버전:

일단 교체식으로 바뀌었다 (이전에는 매번 새글을 작성하였는다)

일단은 수동으로 내용만 교체하는 식이다. 다음에는 반자동 교체로 가보겠다.



꼬리말 - 노른자집 Music Player 설명서 | 살아있는 추천 글 보기 블로그 인기글보기 | 전체글보기

+ Recent posts